신장에 좋은 음식 20가지

신장이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면 음식에서 나오는 노폐물을 포함하여 혈액에 노폐물 및 독소가 축적되고 신장 손상이 진행됩니다. 일부 식품은 신장의 기능을 향상시켜 신장에 좋은 음식일 수 있는 반면, 다른 식품은 신장에 스트레스를 주어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신장 질환의 단계에 따라 특정 식단의 경우, 신부전 초기 or 말기 or 투석 중인지에 따라 달라지는데, 염분(소금/나트륨), 설탕, 정제된 탄수화물, 단백질 함량이 높은 음식을 줄여야 합니다.

신장 질환에 자제해야 할 영양소와 신장에 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신장 질환에 ‘제한해야 할 영양소’

신장 질환에 안좋은 음식


건강에 좋은 음식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칼륨, 나트륨, 인, 단백질의 4가지 주요 영양소를 제한하는 것이 신장 손상의 진행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위험 신호’ 11가지

1. 칼륨

칼륨은 신경과 근육이 잘 작동하도록 돕지만,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너무 많은 칼륨이 혈액에 축적되어 심각한 신장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심장 박동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으며 심장 마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칼륨은 주로 과일과 채소, 우유, 고기에 함유되어 있고 특정 과일과 채소를 피하고 양을 제한해야 합니다.

피해야 할 칼륨이 풍부한 음식은 멜론, 바나나, 오렌지, 토마토, 아보카도, 브로콜리, 견과류, 시금치, 케일 등이 있습니다.

🔥🔥지금 핫이슈 정보🔥🔥

👉’오미크론’ 증상, 잠복기 알아둬야
👉’신속항원검사 병원’ 찾기
👉코로나 걸리면 ‘생활지원금’ 신청 방법
👉’코로나에 좋은 음식’ TOP12

2. 나트륨

손상된 신장은 과도한 나트륨을 걸러내지 못해 혈중 농도를 높입니다. 나트륨을 하루 2,000mg 미만으로 제한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3. 인

인은 뼈를 강하게 유지하고 신체의 다른 부분을 건강하게 유지해주는 미네랄이지만, 손상된 신장은 과도한 인을 제거할 수 없습니다.

인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혈액에 축적되어 뼈 질환이 문제가 되어 뼈가 부러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혈관, 눈, 심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유제품은 인의 주요 공급원으로 우유, 치즈 섭취를 제한할 수 있으며 탄산 음료, 브로콜리 등 일부 음식에도 인이 포함되어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4. 단백질

단백질은 손상된 신장이 단백질 대사에서 노폐물을 제거할 수 없기 때문에 제한해야 할 영양소입니다.

단백질은 부족해도 건강에 좋지 않지만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은 단백질을 섭취할 경우 신장을 더 힘들게 만들고 신부전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단백질 과다섭취 부작용


신장 손상을 예방하고 늦추기 위해서는 식이 제한이 필요하게 되고, 신장 손상 정도에 따라 신장에 좋은 음식, 식단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20가지


1. 물

물은 신장에 중요한 영양소를 공급하고, 신장은 물을 사용하여 몸에서 독소를 걸러내고, 소변을 만들어 몸 밖으로 운반합니다.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으면 신장 결석과 감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벼운 탈수도 자주 발생하게 되면 신장을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물을 마셔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생선

생선


오메가3가 풍부한 연어, 참치, 고등어와 같은 생선은 혈중 지방 수치를 낮추고 혈압을 떨어뜨려 신장에 좋은 음식입니다.

고혈압은 신장 질환의 위험 요소이기 때문에, 오메가3가 풍부한 생선 섭취를 통해 혈압 조절 및 신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메가3는 혈액 응고를 조절하고 뇌의 세포막을 형성하는데 필수 영양소로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 반드시 섭취해야 합니다.

👉오메가3 고르는 방법은?

3. 고구마

고구마는 섬유질, 베타카로틴 및 신장 기능을 돕는 비타민과 칼륨과 같은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고구마는 칼륨 수치가 높아 체내 나트륨 수치의 균형을 유지하여 신장의 부담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단, 고구마는 고칼륨 식품이므로 신부전이 있거나 투석 중인 사람은 고구마의 섭취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술 말고,, 간에 치명적인 음식은?

4. 팥

신장을 닮은 팥은 신장에 좋은 음식입니다. 이뇨 작용 효과가 있어 체내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하고 붓기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고, 소변양을 늘려 요로 결석을 방지하고, 배뇨 장애에도 도움이 됩니다.


5. 검은 콩

검은 콩은 신장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검은 콩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신장의 노화를 예방하고, 혈액을 맑게 하여 동맥경화를 방지하여 줍니다.

검은 콩은 체내 나트륨과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여 이뇨 작용을 도와 신장 기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눈밑이 떨리는 증상 원인은?

6. 수박

수박은 93%가 물로 이루어져 있고 알칼리성 수분이 풍부하여 체내 독소를 배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신장에 문제를 줄 수 있는 칼륨과 인의 성분이 적게 들어있고, 강력한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요로감염, 방광염 예방 및 신장 기능을 강화하는데 효과적입니다.

7.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망간, 비타민C, 섬유질 및 엽산이 풍합니다. 영양소가 풍부하고 최고의 항산화제 중 하나인 블루베리는 심장병, 특정 암, 인지 저하, 당뇨병을 예방할 수 있는 ‘안토시아닌’이라는 항산화제가 풍부합니다.

안토시아닌은 신체 세포 구조를 보호하고 산화 손상을 예방하고, 항암 및 항염 작용을 도와 줍니다.

나트륨, 인, 칼륨이 적기 때문에 신장에 부담을 주지 않고 신장에 좋은 음식으로 큰 도움이 됩니다.

8. 사과

사과는 ‘펙틴’이라는 수용성 섬유질이 함유된 과일입니다. 펙틴은 고혈당 및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되고, 항산화 수치가 높아 신장 손상의 위험 요소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9. 파인애플

오렌지, 바나나, 키위와 같은 열대 과일은 칼륨이 매우 높지만 파인애플은 칼륨이 낮고 섬유질, 망간,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브로멜린이라는 활성성분이 함유되어 항산화 및 소염 효과에 도움을 주고, 독소 배출을 돕고 신장의 손상을 방지해 줍니다.

10. 크랜베리

작고 신맛이 나는 크랜베리는 칼륨, 인, 나트륨이 매우 낮습니다. A형 프로안토시아니딘이라는 식물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박테리아가 요로와 방광 내벽에 달라붙는 것을 방지하여 감염을 예방합니다.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요로 감염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는데, 방광 감염을 예방하고, 박테리아가 신장으로 이동하는 것을 방지하여 줍니다.

11. 마늘

대표적인 항산화 식품인 마늘은 알리신 성분이 함유되어 항균, 항바이러스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늘은 망간, 비타민C, 비타민B6이 풍부하며 항염 특성이 있는 황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신장 질환의 주요 원인이 되는 당뇨와 고혈압 예방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만능 장기, 간에 좋은 음식은?

12. 올리브 오일

올리브 오일은 염증과 산화를 방지하는 폴리페놀과 항산화 화합물이 풍부합니다.

올리브 오일에 함유된 지방의 대부분은 ‘올레산’이라고 하는 ‘단일불포화 지방’으로 항산화 물질이 많아 세포를 산화로부터 보호하고, 항염에 효과적입니다.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은 체중 조절이 중요한데 올리브 오일과 같은 건강에 좋고 칼로리가 높은 음식이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13. 양배추

미네랄, 비타민K, 비타민C, 비타민B가 풍부한 양배추는 ‘파이토케미컬’이 가득합니다.

파이토케미컬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생리활성을 가지고 있는 식물성 화학물질로 항산화 작용을 높이고, 해독작용, 면역기능 증가, 혈압 관리, 세포의 산화 손상을 감소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양배추는 규칙적인 배변을 촉진하고 소화 시스템을 건강하게 유지하여 주고,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14. 무

칼륨과 인이 매우 적고 비타민C가 풍부한 무는 ‘디아스타아제’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음식물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하고 지방과 단백질 분해를 도와 소화촉진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무는 이뇨작용을 도와 신장 질환이나 요도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억제해주는 효과가 있고 신장에 좋은 음식으로 신장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15. 가지

가지는 미네랄과 비타민 함량이 풍부하고 수분이 많습니다. 해독 성분이 있어 독소 성분을 제거하고, 가지의 섬유질은 콜레스테롤 및 혈액을 맑게 하는데 효과적입니다.

16. 양파

양파는 비타민 C, 망간, 비타민 B가 풍부하고 유익한 장내 세균을 공급하여 소화 시스템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프리바이오틱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양파는 별도의 나트륨을 첨가하지 않아도 소금의 풍미를 대신할 수 있고 마늘과 올리브 오일로 함께 조리하면 신장 건강을 해치지 않으면서 요리에 풍미를 더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재택치료 상비약 리스트

17.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는 대표적인 신장에 좋은 음식입니다. 글리코시드와 사포닌의 이뇨 작용을 통해서 요로 결석을 생성하는 산과 염분을 분해하고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피를 깨끗하게 하고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간 해독, 대사기능을 도와 줍니다.

18. 표고버섯

단백질을 제한해야 할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은 고기 대용으로 식물성 단백질인 표고버섯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표고버섯은 비타민B, 구리, 망간, 셀레늄이 풍부하며 많은 양의 식물성 단백질과 식이섬유를 제공합니다.

표고버섯은 칼륨 함량이 낮은 편이기 때문에 신장에 좋은 음식으로 섭취하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19. 오이

수박과 마찬가지로 수분이 풍부한 오이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이뇨작용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줍니다.

오이의 충분한 수분은 체내 노폐물을 배출하고 부종을 방지합니다. 또한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 피해야 할 칼륨 성분이 낮아 신장에 좋은 음식으로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C 과다섭취시 부작용은?

20. 늙은 호박

이뇨 작용 효과가 탁월하여 부종에 효과적인 늙은 호박은 신장에 좋은 음식입니다. 베타카로틴의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서 체내 염증을 억제하여 주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배변을 도와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신장은 노폐물을 걸러내고 혈압을 조절하는 호르몬을 방출하고, 신체의 체액 균형 유지, 소변을 통해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신장 손상을 예방하고 늦추기 위해서는 식이 제한이 필요하게 되고, 신장 손상 정도에 따라 신장에 좋은 음식, 식단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특정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건강한 신장을 유지하고 신장이 손상되는 것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일부 식품은 기존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으니 신장 질환이 있다면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함께 알아보면 유용한 정보🔥🔥
👉’아미노산’ 섭취 왜 필요할까?
👉’산양유 단백질’ 효능 왜 좋을까?
👉’단백질 부족’하면 나타나는 위험 신호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