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에 좋은 음식 20가지, 간 건강을 위해 챙기세요

간이 자꾸 피로해진다면 간에 좋은 음식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간은 혈액을 통해 공급 받은 영양분을 우리 몸에 필요한 물질로 만드는 중요한 장기로 대사작용, 해독작용, 면역작용, 담즙을 만드는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간 기능이 저하되면 이러 기능을 제대로 못해 각종 질병이 생기고 암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아파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침묵의 장기’인 간은 70% 이상 파괴될 때까지 뚜렷한 증상이 없어 평소에 생활 습관을 바르게 하고 간에 좋은 음식을 이용하여 올바른 식생활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에 좋은 음식

1.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글루타치온’이 해독작용을 돕고, 불포화 지방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고 지방을 분해하는 작용을 도와 간의 부담을 줄여 줍니다.

이 외에도 비타민C, 비타민K, 엽산, 칼륨 등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하여 간 건강 뿐만 아니라 신체 전반적인 건강을 돕는 슈퍼푸드입니다.

함께 알아보면 좋은 정보

👉단백질이 부족하면 나타나는 오묘한 증상

👉관절 염증에 필요한 ‘이 성분’

👉균형있는 건강식단을 위해 ‘이것’ 필수 섭취

👉술 먹고 타이레놀 간손상 부작용은?


2. 당근

당근은 간에 좋은 음식으로 항산화 작용을 하는 비타민C,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여 간의 세포 기능을 활성화해 줍니다.

잦은 음주로 인하여 피로해진 간의 피로를 풀어 주고, 간 기능 개선 및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3. 부추

부추는 간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간 해독에 필요한 글루타치온의 체내 합성을 돕는 ‘디알릴설파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간 기능을 강화하는 칼슘, 철분, 비타민C와 비타민E가 풍부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부추를 장기 섭취한 흰 쥐는 ‘하이드로사라디칼’이라는 활성 산소가 간에서 73%, 피부에서 79% 억제되었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부추는 대장, 소장을 보호하고 자양 강장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버섯

간에 좋은 음식 버섯

버섯은 간의 독성을 완화시키는 ‘베타글루칸’성분이 풍부하고, 면역력을 높여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버섯은 에너지 대사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B2가 많아 간의 부담을 덜어 주고, 위와 간을 보호하는데 효과적입니다.

5. 곰보배추

곰보배추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산화로 인한 간의 손상을 예방하고, 해독작용을 도와 간에 좋은 음식입니다.

‘사포닌’,’시니그린’이라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혈중 콜레스테롤 배출을 돕고 혈관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곰보배추는 천연 항생제, 천연 산화방지제 기능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 쑥

쑥은 마늘, 당근과 함께 성인병을 예방하는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간 기능을 활성화 해주는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여 간의 해독, 알코올 분해 작용, 손상된 간 기능 회복을 도와 줍니다.

항균작용, 구충작용 등의 기능으로 황달과 간염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7. 칡

칡에 함유된 카테칸 성분은 지방산이 활성산소와 결합하여 생긴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막고, 알코올로 인한 간 손상을 완화하여 간 기능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8. 헛개나무

헛개나무는 예로부터 숙취해소, 간을 보호하는 약용 작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에 쌓인 독을 해독하여 간 기능 개선과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잎과 줄기에는 활성 산소와 염증 유발 물질을 제거하는 페룰산, 바닐산이 있어 간 건강 개선에도 효과적이고, 숙취 해소 음료의 원료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9. 가시오가피

바늘 모양의 가시가 달려있는 가시오가피는 체르노빌 방사선 피폭 피해자들의 치료제 재료로 사용했을 정도로 좋은 영양소가 많습니다.

면역력을 높여주는 ‘아답토젠’이 함유되어 있고, 간에 좋은 성분인 ‘아칸토사이드’도 풍부합니다.

가시오가피는 간 조직의 손상을 막아주고, 독성물질을 체외로 배출시키는 해독 작용을 하고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가시오가피는 간과 신장을 보호하고 피로회복, 숙취해소, 혈행개선, 항산화, 기억력 증진에도 도움을 줍니다.

10. 구기자

간에 좋은 음식 구기자

구기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베타인’ 성분이 함유되어 간세포의 손상을 막고 재생을 도와 간에 좋은 음식입니다.

지방 축적을 방지하여 지방간 예방과 관리에 도움을 주어 지방간 개선과 체중 감량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독성물질을 배출하고 해독작용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지방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지방간 제거, 만성 간질환, 신경쇠약, 감기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11. 흰민들레

우리 토종 야생초인 흰민들레는 혈액 순환에 좋다고 알려져 민간요법으로 차나 음식으로 활용되었는데, 간 손상 개선, 위염 개선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흰민들레에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 성분인 ‘실리마린’ 은 간 세포의 재생을 촉진하고, ‘콜린’ 성분은 간에 지방 축적을 막고 소화와 지방 분해를 촉진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로 시중에 판매되는 간 치료제의 주요 성분이 ‘실리마린’입니다.

12. 엉겅퀴(밀크시슬)

엉겅퀴는 밀크시슬이라고도 불리는데, 밀크시술 효능은 ‘실리마린’성분에서 나옵니다. 밀크시슬 제품들은 독성 간질환, 만성 간염, 간병변의 치료 보조제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실리마린 성분은 간 염증 수치를 떨어뜨리고, 간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간세포가 독소로 인해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밀크시슬에 있는 강력한 산화방지제가 간의 세포막을 보호해 주고, 간 기능을 향상시키는 세포의 활성화 물질로 작용하여 면역 기능을 향상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밀크시슬은 C형 간염을 비롯하여 바이러스성 간염치료에 폭넓게 사용되고 간의 해독 치료제로 사용됩니다.

13. 오미자

오미자는 5가지의 맛을 가지고 있는데 ‘신맛’은 간에, ‘단맛’은 비장과 위장, ‘쓴맛’과 ‘짠맛’은 심장과 신장에, ‘매운 맛’은 폐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미자는 활성산소와 염증세포를 억제하고 간 해독을 돕는 ‘글루타치온’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간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오미자 효능에는 피부건강, 뇌기능 향상, 혈액순환 개선, 항암, 노화 억제, 스트레성 궤양 억제 등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4. 레드비트

간에 좋은 음식인 레드비트는 빨간 색감과 은은한 단맛으로 인기가 있는 식품입니다. ‘베타인’이 풍부하여 간의 해독작용을 돕고 간 세포 재생에 효과적입니다.

베타인은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춰주고 지방간 예방을 도와 줍니다. 이 외에도 토마토의 8배나 많은 항산화 효과가 있어 암과 염증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15. 강황

카레의 주 재료로 쓰이는 ‘강황’은 여러 효능이 있지만 그 중에 간에 특히 좋습니다.

강황의 커큐민 성분이 담즙 분비를 촉진하여 간 기능을 향상 시켜 주고, 간이 알코올 분해할 때 생기는 독성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 를 제거하여 간을 보호하고 숙취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16. 결명자

결명자는 눈 건강과 간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비타민과 베타카로틴 성분이 많아 간 세포를 활성화 시켜주고, 알코올을 몸 밖으로 배출하여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결명자는 간에 쌓인 열을 제거하고, 독열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 간의 기운을 높여주고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17. 자몽

간에 좋은 음식 자몽

자몽은 비타민C와 간에서 해독작용을 돕는 글루타치온 성분이 풍부한 과일입니다. 글루타치온은 단백질 생성 뿐만 아니라 조직의 성장 및 재생 작용에 도움을 주고, 면역 체계를 강화해 줍니다.

자몽에는’ 이노시톨’ 성분이 함유되어 간의 항산화 효소가 증가하여 간을 보호하고 지방이 간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18. 복숭아

복숭아는 ‘아스파르트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다른 과일에 비해 월등하게 많이 들어 있어 더욱 특별합니다.

아스파르트산은 피로 물질인 젖산을 분해하고 배출하여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고, 간 해독 및 간 기능 향상에 효과적이며, 항체 생성 촉진에 도움을 줍니다.

19. 다슬기

다슬기는 다슬기즙, 다슬기엑기스와 같은 식품이 약용으로 쓰여져 왔습니다. 다슬기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타우린이 풍부하여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간장의 해독 기능이 있어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간의 열을 내리고 간담 계통의 제반 병증에 탁월한 효능이 있어 민간 요법 중에서도 간염이나 간경화를 치료하는 식품으로 흔히 사용되어 왔습니다.

간 기능 개선 외에도 눈 건강, 위장 건강, 어지러움증 완화 등 여러 약효들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 산낙지

산낙지에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여 담즙산의 분비를 활성화하여 간 기능을 돕고, 간 세포의 재생을 촉진하여 줍니다.

간 세포막의 기능을 안정화하는 작용을 도와 간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힙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간 건강에 도움이 되며, 이 외에도 아르기닌 성분이 많아 혈관 건강, 콜레스테롤 조절, 두뇌 건강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 핫 이슈

👉겨울철 식중독, ‘노로바이러스’ 비상

👉신속항원검사 가능한 동네 병원 어디?

👉방역패스 발급 방법 대상자마다 다르다!


지금까지 간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았는데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은 오히려 다른 장기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간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기 전에 자신의 건강 상태를 파악하고, 다른 질환이 있다면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안전하게 섭취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