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잠복기 치료방법 증상 3가지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등장한 이후로는 감기, 독감, 코로나 증상들이 겹쳐 나타날 수 있고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따른 확진자 폭증 때문에 목이 아프거나 콧물이 나도 가볍게 넘길 수 없는 상황입니다.

특히 오미크론 초기증상은 다른 변이들과 달리 전파력이 높고 감기와 비슷한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 감염 초반에 감기로 혼동할 수 있습니다.

무증상이거나 가벼운 증상만 보이는 경우가 많아 감염 여부를 확인하기 어렵고, 코로나19질병 특징상 악화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기저질환이 있거나 고령환자들의 경우 증상이 빠르게 진행되거나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감염 후 빠른 대처를 위해서라도 오미크론 잠복기, 초기증상을 확인해보고, 코로나 오미크론 치료방법 및 감염 후에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목차


오미크론 뜻

오미크론은 세게보건기구가 정한 코로나19 의 13번째 변이바이러스 이름입니다.

국가, 지역마다 특성화된 변이 바이러스가 등장하면서 ‘그리스어’의 ‘알파벳’을 명칭으로 이름이 붙여졌는데, 알파벳 순서에 따라 알파, 베타, 감마로 시작된 변이 바이러스가 현재 ‘오미크론’이라는 명칭까지 내려오게 된 것입니다.

알파벳 순서에 따르면 13번째 NU(뉴)로 불려야 하지만, ‘NEW’와의 혼동을 피하고, 14번째 xi(크시)는 중국 국가 주석의 영어 철자와 같이 특정지역을 연상시킬 수 있어 15번째인 오미크론으로 정하게 되었습니다.

오미크론 초기증상/ 대표적인 증상/ 특이한 증상 3가지로 분류하여 정리했으니 끝까지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지금 핫이슈 정보🔥🔥

👉오미크론 확진자 지원금 얼마나 받나?

👉코로나 걸리면 자가격리 기간, 방법은?

👉코로나 검사/치료 병원, 약국 한번에 찾기


오미크론 증상

오미크론 증상 순서를 보면 두통, 몸살, 재채기, 콧물, 인후통(목아픔) 등으로 나타났는데 치사율은 기존 바이러스의 1/4정도로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존 코로나19 바이러스 치사율은 1.9%였으며, 치사율이 낮더라도 재감염 및 후유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경계심을 늦추면 안될 것 같습니다.

오미크론 증상

1. 오미크론 초기증상

감기 증상과 비슷하여 구분하는 것이 사실상 어렵지만 심한 인후통이 2일간 지속되는데 비해 열이 없거나 미열이 짧게 나타났다면 오미크론 증상을 의심해야 합니다.

오미크론 감염 확진자 수가 크게 늘고 그 증상이 감기와 비슷하게 나타나고 있어 감염 후 빠른 대처를 위해서라도 증상 차이를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기 : 감기에 걸리면 발열은 거의 없거나 미열이 조금 있을 수 있고 대부분 1~2주 내에 증상이 호전됩니다.

독감 : 종종 발열 증상없이 기침을 하거나 목이 아픈 경우가 있어 일반 감기와 혼동하여 방치하는 경우가 있는데 악화되면 폐렴 등을 겪을 수 있습니다.

오미크론 : 재채기, 인후통, 콧물 등의 증상을 겪고 고열보다는 미열에 그치거나 발열이 없는 경우도 많고, 감염 되었어도 증상이 없는 무증상으로 지나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전에 겪어보지 않은 인후통과 무기력감, 근육통 등의 증상이 지속된다면 일반 감기가 아닐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자가검사키트(신속항원검사)를 통해 검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코로나 검사소 찾기

2. 대표적인 오미크론  증상


코로나19가 발생하고 2년이란 시간이 흐르면서 현재 오미크론에 이르렀고, 이제는 우세종을 넘어 대다수의 감염이 오미크론 감염이라 볼 수 있습니다.

초기 코로나 증상 및 중증도, 치명률 등에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초기 코로나19 증상

발열(37.5도 이상), 고열, 마른 기침, 인후통, 근육통, 두통, 메스꺼움, 구토, 설사, 호흡곤란

델타 변이 증상

두통, 인후통, 콧물, 후각/미각 둔화 (발열, 기침 없을 수 있음)

오미크론 증상

재채기, 인후통, 가래, 콧물, 기침, 무기력감, 근육통, 기운 없음. 피부 발진, 식은땀 등

델타 변이 vs 오미크론

델타 변이오미크론
하기도 ‘기관지, 폐’에서 번식하여 폐렴 등 치명적인 호흡기 문제 유발상기도 ‘코/인후두/구강 ‘에서 번식하여 상기도 를 주로 공격

기존 델타 변이 증상은 후각/미각 소실이 나타난 반면, 오미크론 증상은 후각과 미각 소실 없이 인후통, 콧물을 동반한 상기도 감염 증상이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폐를 손상시키기 보다는 발열, 콧물, 두통, 인후통, 근육통 등 감기/독감 증상과 유사하며 목이 따끔거리고 침을 삼킬 때마다 아픈 인후통, 가래가 섞여 나오는 심한 기침도 오미크론 증상일 수 있습니다.

👉코로나 확진자 생활지원금 신청하기

3. 특이한 오미크론 증상

오미크론 증상 순서

이처럼 오미크론 증상은 기존의 코로나 증상 및 증상 순서가 많이 차이가 나며 피부에 나타나는 오미크론의 특이 증상3가지도 함께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1)밤에 흘리는 식은땀

오미크론의 확실한 증상 중 하나로, 밤에 흘리는 식은땀이라고 합니다.

밤에 잠을 잘 때 침구와 옷이 흠뻑 젖을 정도로 땀을 흘리면 오미크론 증상 신호로 주의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2) 피부질환(발진, 두드러기, 동상) 3가지

①발진 : 땀띠처럼 울퉁불퉁하고 가려운 발진이 주로 팔꿈치나 손, 발에서 나타나 며칠에서 몇 주 동안 지속됩니다.

②두드러기 : 벌집 모양 돌기가 튀어나온 두드러기가 발생하여 빨리 나타났다가 빨리 사라지는 증상입니다.

③동상 : 동상 증상이 나타나는데, 피부 위로 튀어나온 작은 돌기는 자주색이나 붉은색을 띠고 간지럽지 않은 대신 따가운 증상을 나타고 젊은 사람들에게서 더 흔히 나타난다고 합니다.


오미크론 잠복기(증상 발현시기)


오미크론 잠복기는 약 2~4일로 기존 코로나, 델타 변이보다 약 2배 정도 짧습니다.

전염력을 갖기 까지 1일 9시간 정도가 걸리며 오미크론 잠복기에는 음성으로 나올 수도 있고 양성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감염 의심일로부터 2~3일 후 자가검사를 여러 번에 걸쳐 반복해 검사를 하는 것이 정확할 수 있습니다.

자가검사키트를 구매하여 검사하거나 선별진료소를 방문하여 신속항원검사 or 집 근처 호흡기전담클리닉에서 PCR검사를 바로 받아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코로나 검사 병원 찾기


코로나 오미크론 후유증

오미크론 후유증

오미크론에 감염된 후 평균 약 5일 정도 증상이 지속된 후 완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오미크론 증상이 경증이고 심각하지 않다고는 하나 걸리면 장기적인 후유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감염 당시 바이러스가 몸 안에 계속 남아 염증을 유발하거나, 재활성화하면서 후유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 연구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에 감염된 사람 중 3분의 1 이상이 회복 후 후유증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코로나19 감염자가 미감염자보다 뇌졸중 위험은 52%, 심부전 위험은 72% 증가했다는 미국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 외에도 신경계(두통), 호흡기계(호흡곤란), 근골격계(근육통) 등 여러기관에 걸쳐 다양하게 후유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코로나 감염 후유증은 통상 최초 감염 후 초기증상이 사라지고 90일 가량이 지났을 때부터 나타나 머리가 멍한 ‘브레인 포그’ 증상, 피로감, 호흡곤란, 불안 등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재택치료! 산소포화도 측정기 대란


오미크론 재감염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이 되면서 최근 재감염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다른 변이에 감염되고 완치했더라도 오미크론에 다시 감염될 수 있는 것입니다.

전세계적으로 오미크론 재감염 사례가 크게 늘고 있으며 백신 접종이나 한번 감염되어 면역력이 늘어난 사람들을 재감염시킬 수 있는 면역 회피 능력이 강하기 때문에 항체 형성만 믿고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으면 재감염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코로나 오미크론 상비약


코로나 재택치료 상비약으로 기본적으로 ‘아세트아미노펜’과 ‘이부프로펜’ 두 가지 성분의 약을 각각 구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성분 모두 해열제이지만 효과가 조금씩 차이가 있으며 교차 복용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성분아세트아미노펜이부프로펜덱스트로메토르판
증상발열/두통/근육통발열/인후통기침/가래
제품명(제조사)-타이레놀(한국얀센)
-나스펜(삼아제약)
-써스펜(한미약품)
-펜잘(종근당)
-게보린브이(삼진제약)
-부루펜(삼일제약)
-다펜큐(조아제약)
-스피딕(광동제약)
-탁센(녹십자)
-이지엔6애니(대웅제약)
-모드코프시럽(종근당)
-아스마에취시럽(일양약품)
-코리투살에프 코프시럽(부광약품)

아세트아미노펜 (발열/두통/근육통)

하루 최대 복용할 수 있는 약이 성인 기준 4,000mg 으로 500mg 용량의 알약이라면 1~2개를 4~5시간 간격으로 복용합니다. (과다 복용시 간에 부담 줄 수 있으니 주의)

  • 종합감기약과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약을 같이 복용할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종합감기약에는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이 이미 들어있어 중복 복용으로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부프로펜 (인후통/발열)

만약 타이레놀과같은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의 약을 먹은 후 4시간이 지났어도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이부프로펜 계열의 약을 추가로 복용할 수 있습니다.

오미크론 증상으로 침이나 음식을 삼킬 때 목이 아픈 인후통은 이부프로펜 계열의 약을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하루 최대 복용량은 성인기준 3,200mg 입니다.


덱스트로메토르판 (기침/가래)

가래가 심하다면 덱스트로메토르판 등이 들어간 진해거담제를 복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충분한 수분섭취

이 외에도 구토, 설사가 심하다면 염분과 전해질이 빠져 나가면서 탈수 현상이 올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을 수시로 마시고 2리터 이상 수분섭취를 충분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수분섭취는 체온을 떨어뜨리는데 도움이 되지만 심부전/신부전 질환이 있다면 과다한 수분섭취가 오히려 산소포화도를 악화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엎드려 눕는 자세

등을 바닥에 대고 눕는 것보다 옆으로 눞거나 엎드려 눕는 자세가 기침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꿀 섭취

기침이 많이 나온다면 꿀을 티스푼으로 한 숟가락 먹으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재택치료를 하면서 주의해야 할 증상은 ‘호흡곤란’과 ‘지속적인 흉통’입니다.

👉산소포화도 측정기를 미리 구매하여 혈액 내 산소량을 측정하여 산소가 우리 몸에 충분히 공급되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코로나 오미크론 확진자 재택치료

코로나 오미크론 재택치료

재택치료 대상은 고위험군으로 분류된 집중관리군일반관리군으로 분류하여 관리를 받게 됩니다.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으면 코로나19 전화상담 병원으로 지정된 동네 병의원에서 비대면으로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비대면 진료가 끝나면, 의료진이 근처 약국에 이메일/팩스로 처방전을 보냅니다.

약이 제조되면 재택치료 환자의 동거인이 약국을 직접 방문하여 약을 가져오면 됩니다.

  • 1인 가구이거나 동거인 외출이 어려운 경우, 약국이 무료로 집 앞까지 배달해 줍니다.


포털 검색 사이트에서 ‘코로나19 전화상담 병원’ , ‘코로나19 재택치료 병원’을 검색하면 집 근처 병원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검사/치료 병원 찾기


응급 의료 처치를 받아야 하는 경우

재택치료를 하면서 다음과 증상은 위험 신호이므로 의료기관 입원이 필요합니다.

  • 호흡곤란
  • 가슴의 지속적인 통증 or 압박
  • 전에 없던 혼란 증상
  • 깨어나지 못하거나 의식이 혼미한 경우
  • 피부, 입술 or 손톱/발톱 바닥이 창백해지거나 청색증이 나타나는 경우
  • 37.8도 이상의 발열이 3일 이상 지속되는 경우


이 외에도 심각하거나 우려가 되는 다른 증상에 대해서는 ‘24시간 재택치료 의료상담센터‘에 연락하거나 119를 불러서 빠른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함께 알아보면 유용한 정보🔥🔥

코로나 확진자 필수템! 산소포화도 측정기 사용법

코로나 재택치료

코로나 재택치료 생활지원금 신청하세요!

코로나 재택치료 생활지원금

지금까지 오미크론 잠복기, 증상 3가지, 치료방법 등에 대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오미크론 확진자 수가 연일 증가하며 누구나 감염될 수 있는 상황에서 자가관리와 개인위생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으며 예상치 못하게 갑자기 경험하는 증상, 대처 방안에 대해서 미리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