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1가지

신장 질환의 초기 단계에서는 징후나 증상이 거의 없어 상태가 진행될 때까지 신장 질환이 있다는 것을 알아채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신장 손상이 천천히 진행되면서 체액이나 체내 노폐물의 축적, 전해질 문제를 유발하여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드러납니다.

오늘은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1가지에 대해 정리해보겠으며, 손상된 신장은 진행속도를 늦출 수는 있어도 막을 수는 없기 때문에 조기발견하여 신부전으로 진행하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최선일 수 있습니다.


목차


신장 기능

신장 기능


신장 위치는 허리 부위에 위치한 한 쌍의 기관으로 척추 양쪽에 하나씩 있습니다.

신장 기능은 혈액을 걸러내고 몸에서 독소를 제거하는데, 이 독소는 방광으로 이동하여 소변을 볼 때 제거됩니다.

건강한 신장은 몸에서 노폐물과 여분의 체액을 제거하고, 적혈구를 만들고, 뼈를 튼튼하게 유지하고, 혈액에서 적절한 양의 미네랄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신장은 혈액에서 노폐물과 과잉 체액을 걸러낸 다음 소변으로 배출하여 제거하는데, 신장이 안좋으면 위험한 수준의 체액, 전해질 및 노폐물이 체내에 축적되어 집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은, 중증도에 따라 신장 기능 상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생합니다.

🔥🔥지금 핫이슈 정보🔥🔥
👉코로나 걸리면 ‘생활지원금’ 신청하자!
👉코로나 재택치료 ‘상비약’ 리스트
👉’신속항원검사’ 병원 찾기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1가지


1. 피로, 집중력 저하

신장이 안좋으면  혈액에 독소와 불순물이 축적되어 더 피곤하거나 에너지 부족, 집중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건강한 신장은 ‘에리트로포이에틴’이라는 호르몬을 만들어 신체에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를 만들도록 하는데 신장이 손상되면 이 호르몬이 덜 생성됩니다.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가 줄어들고 뇌에 충분한 산소가 공급되지 않아 뇌가 매우 빨리 피로해지고 기억력 및 집중력 장애를 유발합니다.

신장 질환의 또 다른 합병증으로 쇠약과 피로를 유발하는 빈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코로나에 좋은 음식 TOP12

2. 숨가쁨, 호흡곤란

신장 기능 저하는 신체의 여분의 체액이 폐에 축적되고,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가 부족해지면서 산소가 부족하고 호흡이 가빠질 수 있습니다.

3. 수면 문제

수면 문제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독소가 소변을 통해 배출되지 않고 혈액에 남게 되어 수면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은 일반인에 비해 만성 신장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더 많이 발생합니다.

4. 건조하고 가려운 피부

신장은 혈류에서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신장이 안좋으면 노폐물이 축적되어 더 이상 혈액 내 미네랄과 영양소의 올바른 균형을 유지하지 못하고 피부가 건조하고 심한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간에 좋은 음식 20가지

5. 야간뇨

신장 질환


특히 밤에 더 자주 소변을 보고 싶다면 이것은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신장 필터가 손상되면 소변을 보고 싶은 충동이 증가하고 더 자주 또는 평소보다 많은 양의 소변을 볼 수 있습니다.

6. 혈뇨

신장 손상이 진행 될 때까지는 눈에 띄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소변 색의 변화를 통해 위험 신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신장은 일반적으로 혈액에서 노폐물을 걸러내어 소변을 생성할 때 체내에 혈구를 유지하지만, 신장의 필터가 손상되면 이 혈구가 소변으로 누출되어 소변에서 피가 보일 수 있습니다.

갈색, 빨간색, 보라색과 같은 어두운 색의 소변이 보일 수 있습니다.

👉단백질 과다 증상시 나타나는 위험 신호

7. 거품이 많은 소변


신장은 소변을 만들기 때문에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소변에 거품이 많이 보일 수 있습니다.

계란을 스크램플할 때 볼 수 있는 거품이 소변에서 나타나는데, 소변에서 발견되는 일반적인 단백질인 알부민은 계란에서 발견되는 것과 동일한 단백질입니다.

이것은 소변에서 정상보다 많은 양의 단백질이 누출된다는 신호입니다.

8. 지속적인 붓기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여분의 체액을 제거하지 못하고 신체에 축적되고 단백질이 소변으로 누출됩니다.  나트륨이 저하되어 발과 발목, 다리, 손, 눈 주위가 부어오를 수 있습니다.

부종 부위를 눌렀을 때 눌린 자국이 오래 남는다면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눈밑이 떨리는 증상 원인

9. 근육 경련

근육 경련


전해질 불균형은 신장 기능 장애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칼슘 수치가 낮고 인이 제대로 조절되지 않으면 근육 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0. 속쓰림, 메스꺼움, 구토

혈액 내 노폐물의 심각한 축적이 메스꺼움과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11. 식욕 저하

신장 기능 저하로 인해 독소가 체내에 쌓이게 되면 음식에서 금속과 같은 맛이 나고 구취를 유발합니다.

속이 메스꺼워 밥도 잘 못 먹게 되고 식욕 저하를 유발하여, 체중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오미크론 증상, 잠복기, 발현시기는?


신장 질환은 초기 단계에서는 징후나 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상태가 진행될 때까지 신장 기능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조기 발견하여 신부전으로 진행되는 것을 예방해야 합니다.

신장 질환의 치료는 신장 손상이 진행되는 것을 막을 수 없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원인을 제어하여 신장 손상의 진행을 늦추는데 중점을 두게 됩니다.

신장이 안좋아지게 되면 투석 또는 신장 이식 없이는 치명적인 말기 신부전으로 진행될 수 있어 각별히 신경써야 합니다.

👉비타민C 과다복용 부작용 증상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