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여백신 예약 방법(신청, 조회)3가지

잔여백신 예약 방법이 필요하신가요? 추가 접종시 백신 종류를 선택할 수 없기 때문에 원하는 백신을 맞고자 한다면 잔여백신 예약 앱을 통해 잔여백신 신청이 가능합니다.


목차


1. 추가 접종 잔여백신

2차 접종 후 3개월이 지나면 3차 접종을 맞아야 합니다.

3차 추가 접종이 ‘모더나’ 백신이라면, 잔여백신 신청을 통해 ‘화이자’ 백신으로 변경 가능합니다.

1차2차3차 사전예약 지정백신3차에서 잔여백신 신청시 선택 가능
화이자화이자화이자->모더나 가능
모더나모더나모더나->화이자 가능
AZAZ모더나->화이자 가능
AZ화이자화이자->모더나 가능
얀센모더나->화이자 가능 (2차)

3차 접종 부스터샷은 mRNA(모더나, 화이자)백신 위주로 접종하게 됩니다.

모더나는 화이자보다 예방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심근염, 심낭염 부작용이 더 크다고 하여 많은 사람들이 화이자를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 심근염/심낭염 주요 증상 4가지
👉 백신 부작용, 심근염/심낭염 증상 차이는?
👉 부스터샷 부작용? 얀센, 모더나 신고↑
👉 부작용 두려운 미접종자, 노바백스 백신이 대안?

그러나, 백신을 사전예약할 때 보면 백신 종류가 정해져서 나오기 때문에 추가 접종은 원하는 백신을 맞을 수가 없습니다.

지정된 백신을 맞고 싶지 않고, 원하는 백신을 꼭 맞고자 한다면 잔여백신 예약 방법을 확인하고 신청하시면 됩니다. 잔여백신 예약 방법 3가지, 주의사항 등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2. 잔여백신 예약이란

잔여백신은 백신 접종을 사전예약한 대상자가 접종기관에 방문하지 않거나, 백신 접종이 불가능하게 된 경우 등으로 인해 접종하지 못하고 남게 되는 백신을 말합니다.

실시간 잔여백신 수량을 확인하여 당일 예약으로 백신 접종이 가능하기 때문에, 버려지는 잔여백신을 최소화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3차 부스터샷을 접종하지 않으면 방역패스 적용시설에 출입할 수 없습니다. 방역패스 적용시설, 대상자, 유효기간을 꼭 확인하세요!

👉 방역패스 발급 방법
👉 방역패스 입장가능 대상자
👉 방역패스 확인 방법
👉 3차 접종자 대상 (2004년 출생 18세 이상)
👉 3차 접종 의료기관 유의사항

잔여백신 대상자 백신 종류

접종간격이 경과한 대상자는 언제든 예약해서 당일 접종이 가능합니다. 대상자별 나이에 따라 백신 종류가 다르므로 아래 내용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잔여백신 대상자잔여백신 종류
14세~17세화이자
18세 이상화이자 or 모더나
얀센 접종자화이자 or 모더나
얀센 (본인 희망시, 30세 이상 가능)

잔여백신 예약 불가한 경우

3차 추가 접종(부스터샷) 가능 대상자, 잔여백신 종류, 접종 간격 등은 수시로 변동될 수 있으니 잔여백신 예약 방법시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① (잔여백신 취소 불이익) 잔여백신 예약 신청했으나 취소하지 않고, 접종하지 않은 경우에는 네이버, 카카오를 통한 예약은 더 이상 진행할 수 없습니다.

👉 질병관리청 사전예약 바로가기

② 백신 접종 후 최소 접종간격이 지나지 않은 경우

(2021.12.10) 성인 3차 접종간격은 3개월(90일)로 단축되었습니다. 얀센 백신 접종자, 면역저하자인 경우는 현행 2개월 접종간격이 유지됩니다.

잔여백신 접종기간
3차 접종 대상자변경 전 (사전예약 접종간격)변경 전 (잔여백신 접종간격)변경 후
60세 이상4개월3개월3개월
18세~59세 일반국민5개월4개월3개월

③ (잔여백신 나이 제한) 만 14세 미만은 잔여백신 앱을 이용하여 신청이 불가하므로, 전화예약이 가능한 접종기관에 전화해서 예약할 수 있습니다.

👉 코로나19 사전예약 전화번호

만 14세 이상(2007년 생일 경과자)부터 잔여백신 앱을 이용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 [네이버] 잔여백신 바로가기 👉 [카카오톡] 잔여백신 바로가기

아스트라자네카 접종 종료 결정으로 잔여백신 당일예약이 중단됩니다.

  • 1차 접종 대상자 : 2021.12.1~ 예약불가
  • 2차 접종 대상자 : 2022.1.1~ 예약불가


만14세~17세 소아청소년은 신분증 지참, 보호자 동반하여 접종해야 하는데, 보호자 동반이 어렵다면 보호자가 서명한 ‘접종시행동의서 및 예진표‘를 접종기관에 반드시 제출해야 합니다.

👉 청소년 예방접종 시행 동의서 서식 👉 코로나19 예방접종 예진표


3. 잔여백신 예약 방법 3가지

SNS 당일예약 서비스 [네이버, 카카오] 잔여백신 앱을 통하여 잔여백신 수량 조회한 후 근처에 잔여백신이 있는 의료기관을 찾아 당일 접종하는 방법입니다.

잔여백신이 없다면 잔여백신 알림 신청합니다. 근처 병원을 등록하면 잔여백신이 나올 때마다 접종 기준에 맞는, 예약 가능한 백신의 알림만 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잔여백신 예약 방법으로 카카오, 네이버는 본인인증이 필요하므로 카카오 인증서, 네이버 인증서를 미리 발급 받으시면 편합니다.

👉 카카오 인증서 바로가기 👉 네이버 인증서 발급 바로가기

  • 1) 잔여백신 카카오
  • 2) 잔여백신 네이버
  • 3) 의료기관에 예비명단 등록


1) 카카오 잔여백신 예약 방법

잔여백신 카카오


👉카카오톡 잔여백신 예약 방법 : 하단 뷰탭에서 ‘잔여백신’ 탭을 클릭-> 지도에서 접종가능한 잔여백신 수량 확인-> 카카오 인증서를 통해 본인인증 완료-> 내 주변 접종기관 조회-> 잔여백신 바로 예약 or 잔여백신 접종기관 알림신청

① (예약완료) 카카오톡 하단에 눈 처럼 생긴 아이콘을 눌러 뷰-‘잔여백신’ 탭을 눌러줍니다. 하단에 ‘잔여백신 있음’을 클릭하여 백신 종류와 잔여백신 수량을 확인하여 ‘당일 예약’ 버튼을 눌러 예약을 완료합니다.

② (알림신청) ‘대기 중’이라고 뜨는 접종기관은 잔여백신 수량을 아직 입력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대기 중’인 접종기관에 잔여백신 알림신청을 합니다.

‘대기중, 마감’으로 표시되는 접종기관 아이콘을 클릭하면 바로 알림신청 예약 창이 나오는데, 알림신청 버튼을 눌러 진행하면 됩니다.

잔여백신 알림이 오면 빠르게 당일예약 버튼을 눌러 줍니다.

잔여백신 예약 팁!카카오 인증서를 미리 발급해두면 추가 인증 없이 바로 잔여백신 신청이 가능합니다.

👉 카카오 인증서 바로가기 👉 카카오톡 백신 접종 인증


2) 네이버 잔여백신 예약 방법

잔여백신 네이버


👉네이버에서 잔여백신 조회-> 지도를 통해서 잔여백신 수량 현황 조회->’알림 신청’ 클릭-> 서비스 유의사항 동의 체크-> 지역 선택, 최대 5개 기관 선택-> 접종기관 선택 완료

① 잔여백신 예약조회

잔여백신 조회했을 때 원하는 접종기관에 잔여백신이 있다면 ‘접종 예약신청’을 클릭합니다.

잔여백신 예약하는법은 네이버 검색 창에 ‘잔여백신’ 검색하면, 지도 하단 부분에 백신 종류별 잔여백신 수량이 조회됩니다.

현재 지도상에는 아스트라제네카, 얀센은 잔여백신이 없고, 화이자와 모더나 수량만 확인됩니다.

심근염/심낭염 부작용으로 30세 미만 모더나 접종이 중지되고 많은 사람들이 화이자를 선호하다 보니, 화이자보다 모더나가 상대적으로 잔여 수량 여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② 본인인증

(네이버 인증서로 인증 or 휴대폰 본인인증)

잔여백신 예약 팁! 네이버 인증서가 없어도 휴대폰 본인인증으로 잔여백신 예약이 가능합니다.

👉 네이버 QR체크인 👉 네이버 백신접종 인증


잔여백신 네이버 예약


③ 알림신청 or 예약완료

(알림신청) 근처에 원하는 잔여백신이 없다면 잔여백신 예약하기-> 알림 신청-> 선택한 접종기관 등록하여 잔여백신 알림신청을 해둡니다.

(예약완료) 잔여백신이 있어 바로 당일 접종이 가능하다면 접종기관, 백신 종류를 확인 한 후 예약을 완료합니다.

신분증을 지참한 후 운영종료 시간 전까지 접종기관에 방문하여 백신 접종하면 됩니다.

3) 의료기관 예비명단 등록

👉 코로나19 사전예약 전화번호

만 14세 미만은 잔여백신 앱을 통해 온라인 신청이 불가하므로, 잔여백신 수량이 있는 접종기관에 전화하여 예약없이 현장 접종이 가능한지 문의해야 합니다.

60세 이상 고령층의 경우도 사전예약 없이 3차 접종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온라인 예약 없이 방문하면 주민센터 방문하여 예약하고 오라고 합니다.

잔여백신 예약 방법도 전화 예약이 안되는 병원이 많으니 가능한 곳을 찾아야 하는 수고로움이 있습니다.


4. 잔여백신 예약 취소/변경

👉 잔여백신 예약 조회/변경/취소

잔여백신 당일접종을 불가피한 사유로 취소하게 된다면 해당 접종기관에 전화하여 잔여백신 예약 취소 및 변경을 하셔야 합니다.

잔여백신 예약 취소 없이 방문하지 않은 경우, 그 대상자는 잔여백신 예약 앱을 통하여 당일예약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접종기관으로부터 예약 취소가 완료된 상태라면, 잔여백신 당일 예약을 다시 신청할 수 있습니다.


5. 잔여백신 신청 방법 주의사항

▶잔여백신 예약 방법은 대리 예약이 불가합니다. (잔여백신 당일 예약은 본인 신청만 가능)

▶잔여백신 신청은 당일 예약/ 당일 접종만 가능합니다.

▶네이버, 카카오 모두 잔여백신 알림 신청이 가능하지만, 예약 성공은 동일인 기준으로 한번만 가능합니다.

최대 5개의 접종기관을 등록하고, 등록한 접종기관에서 잔여백신이 발생하면 알림 발송이 됩니다.

▶잔여백신 당일 예약이 확정이 되면 예약한 접종기관 방문시간 전까지 방문하여 당일 접종해야 합니다.

SNS당일예약 서비스(네이버, 카카오) 신청이 완료되면, 질병관리청 사이트에서 사전 예약했던 예약 건은 자동 취소됩니다.

👉 잔여백신 예약 조회/변경/취소

따로 취소 신청을 하지 않아도 자동 취소가 되어 문자로 취소되었다고 안내 발송 옵니다.


지금까지 잔여백신 예약 방법 3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접종하고자 하는 백신으로 맞고 싶다면 잔여백신 앱인 카카오, 네이버를 통해 잔여백신 알림신청, 당일예약을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유용한 정보 추천

👉 3차 접종 대상자 예약 시기 방법

👉 방역패스 발급 확인 방법 6가지(유효기간,청소년,미접종자)

👉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방법 2022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