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 2가지

재직 중인 직장의 연말정산 관련 업무가 마무리되었다면 국세청 홈택스 or 손택스에서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은 예상세액 계산하기, 지급명세서 조회로 크게 2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예상세액 계산하기’는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통해 직접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예상 세액을 미리 확인하는 방법으로 실제 환급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 조회 즉 ‘지급명세서 조회’는 회사에서 등록한 연말정산 결과, 즉 실제 환급금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오늘은 국세청 홈택스 or 손택스 모바일 앱을 통해 지급명세서 조회를 통한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연말정산 환급금이란?

근로자의 근로소득으로 얻은 수입에서 내야 할 세금을 정산하여 납부한 세금이 많다면 돌려 주고, 세금을 적게 냈다면 세금을 추징하는 과정이 연말정산입니다.

이때 세금을 많이 냈다면 차액을 돌려주는 금액이 연말정산 환급금입니다.

함께 알아보면 유용한 정보

👉알면 돈되는 연말정산 똑똑하게 하는법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방법

👉코로나 증상 의심되면, 어디로?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


연말정산 신청을 했다면, 환급금이 있는 경우 연말정산 신고일로부터 30일 이내에 받을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신고를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은 2월~4월 급여가 지급될 때 수령하게 되는데, 회사에 따라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 일정이 더 당겨질 수도 있고, 늦어질 수도 있습니다.

국세청에 신고 후 국세청에서 회사를 통해 환급금을 돌려주는데, 회사의 자금 사정에 따라 2월 급여에 선지급해서 주거나 국세청에 환급신청을 하여 수령 후에 근로자에게 지급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회사가 2월 15일까지 원천세 신고서와 지급명세서를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사실상 그 달에 마무리되어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은 3월~4월 급여에 같이 포함해서 지급받습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수령과는 반대로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연말정산 결과 추가로 낼 세금이 1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회사에 신청하면 2월분~4월분의 급여를 지급 받을 때 나누어 낼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란?

👉퇴사자 연말정산 시기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

1)연말정산 미리보기 조회

①국세청 홈택스(PC)에서 제공하는 연말정산 미리보기 조회는 ‘예상세액 계산하기’ 메뉴를 통해 직접 계산해 보는 방법입니다.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조회-> 소득 세액공제 자료 조회를 통한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입니다.👉예상세액 계산하기

②홈택스 모바일 앱 손택스에서 제공하는 ‘간편계산기’를 이용하여 연말정산 환급액을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손택스 간편계산기를 통한 예상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손택스 간편계산기

2)원천징수영수증 지급명세서 조회


회사는 연말정산 소득, 세액 공제 내역을 확정하여 세액을 계산하고 연말정산을 완료합니다.

2월분 급여 지급시까지 확정된 세액을 정산하고, 근로자에게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합니다.

회사가 연말정산을 완료한 후, 근로자에게 발급한 ‘원천징수영수증’을 통해 연말정산 환급금을 조회 할 수 있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은 작년 한 해 동안 자신의 소득과 지출에 대해 월별로 낸 세금과 연말정산으로 최종 결정된 세금을 비교한 영수증입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조회 방법 3가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 회사에서 발급 하는 것이고, 근로자가 홈택스에서 조회하는 것은 ‘지급명세서 조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급명세서는 미리보기 후 인쇄도 가능하지만 회사 직인이 없기 때문에 은행 등 외부 기관에 제출하는 용도로는 사용할 수 없으므로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국세청 홈택스에서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조회’로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을 확인하는 경우, 회사가 국세청에 제출하는 기한이 다음 해 3월 10일로 회사의 제출 여부에 따라서 2월 말쯤에서 3월 10일 이후에 조회가 가능합니다.


원천징수영수증 지급명세서 조회 방법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은 모바일(손택스), PC(홈택스) 모두 가능하므로 편한 곳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결과는 결정세액과 기납부세액을 비교해보면 됩니다.

1)홈택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

홈택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PC)에 접속하여, 공동인증서로 인증해서 로그인을 완료하면 홈화면 ‘자주 찾는 메뉴’에서 [My 홈택스]를 클릭합니다.

홈택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

근로소득 지급명세서는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와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사업자번호’를 눌러주면 원천징수영수증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결정세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천징수 의무자가 제출한 근로소득 등 제출 내역을 최근 5년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홈택스
지급명세서 보기
홈택스 지급명세서 조회
지급명세서 미리보기
홈택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지급명세서 차감징수세액 확인

간편인증을 통해 모바일에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손택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홈택스 연말정산 환급금


2)손택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

홈택스 모바일 앱인 ‘손택스’에 접속을 통해,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PC에서 홈택스 사이트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먼저 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해야 하는데 인증서는 [공동인증서 / 간편인증(민간인증서) / 금융인증서] 중에서 선택하여 진행하면 됩니다.

손택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

①간편인증서인 카카오톡을 통해 로그인을 진행했습니다. 인증 후 로그인이 되면, 하단에 ‘MY 홈택스’ 탭을 클릭합니다.

손택스 연말정산 환급금


②’연말정산간소화ㆍ지급명세서’ 클릭 ->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조회’ 를 순차적으로 눌러 이동합니다.

손택스 지급명세서 조회 방법

③’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제출내역’ 화면이 보이는데, 회사명/사업자등록번호/귀속년도/제출일자 정보내역이 보여집니다.

확인하고 싶은 귀속년도 회사의 사업자등록번호를 클릭하면 근무처별 소득명세 내역이 나오는데, 근무기간/급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급명세서 차감징수세액

④스크롤하여 하단으로 내려오면 결정세액과 기납부세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정세액은 국세청에서 최종적으로 정한 세금이고, 기납부세액은 근로자가 1년간 실제로 납부한 세금입니다.

결정세액 – 기납부세액 =>차감징수세액이 + 가 나오면, 세금 납부

결정세액 – 기납부세액 => 차감징수세액이 – 가 나오면, 세금 환급

연말정산 환급금은 기납부세액이 더 많은 경우, 세금을 돌려받게 됩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으로 [원천징수영수증의 차감징수세액]란이  ‘ + ‘ 인 경우라면=> 세금 납부,  ‘-’ 인 경우라면=> 환급받을 세금으로 돌려받게 됩니다.

⑤76번 차감징수세액이 -마이너스가 나오면 환급받을 금액입니다. 마이너스로 되어 있는 소득세와 지방소득세를 합한 금액이 연말정산 환급금입니다.

소득세 -51,020원와  지방소득세 -5,100원을 합친 금액인 -56,120원이 연말정산 환급금이 됩니다. -마이너스 표기가 없이 숫자만 표기되어 있으면 내야 할 세금으로 급여에서 차감됩니다.

손택스 연말정산 환급금


정리하자면,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은 크게 2가지로 예상세액을 통해 확인하는 방법과 회사가 연말정산 업무를 마무리한 시점에서 확인할 수 있는 원천징수영수증 지급명세서 조회 방법이 있습니다.

예상세액 계산하기를 통해 연말정산 환급금을 미리 확인할 수 있으나 실제 환급금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지급명세서 조회를 통한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은 실제로 세금을 환급받거나 내야 할 금액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으로 회사가 연말정산을 마무리한 시점인 2월 말이나 3월 10일 이후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금 핫 이슈 정보

👉연차수당 계산방법 쉽게 알아보기

👉실업급여 신청방법 순서 이대로 하세요

👉퇴직연금 수령방법 3가지 비교

👉청년희망적금 연10%대 돌풍!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