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산소포화도 측정기 사용법 정상범위

산소포화도 측정기 정상범위? 이제는 코로나19 재택치료자가 급증하면서 산소포화도 측정기 사용법과 더불어 산소포화도 정상범위도 알아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산소포화도는 코로나 증상을 미리 측정하는 기준점이 될 수 있는데요, 산소포화도란 무엇인지, 측정기 사용법, 산소포화도 정상범위 위험범위와 관련하여 자세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목차


산소포화도란?

산소포화도

혈액 내 전체 헤모글로빈 양에서 산소와 헤모글로빈의 결합을 백분율로 표시한 것으로 쉽게 말하면 ‘혈액 내 산소의 양’를 가리킵니다.

산소는 적혈구에 포함된 단백질인 헤모글로빈과 결합하여 신체 조직과 세포로 운반되는데, 산소포화도 수치가 95%미만으로 낮아지게 되면 저산소증 위험 상태가 됩니다.

저산소증 위험 증세는 아래 내용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산소포화도 측정기


산소포화도 측정기는 혈액 내의 산소량을 측정하여 산소가 우리 몸에 충분한지 확인하고 말초 혈관까지 산소가 잘 공급되는지 확인하는 기기입니다.

혈중 산소포화도, 심장박동 수, 맥박 강도 지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혈관 속 헤모글로빈은 결합된 산소의 양에 따라 붉은색 정도가 달라지는데, 이에 따라 흡수/반사되는 외부 빛의 파장도 달라지는 원리를 이용한 것이 산소포화도 측정기입니다.

산소포화도 측정기 갑자기 관심 급증 왜?

산소포화도 측정기

코로나에 걸리면 저산소증을 유발하여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산소포화도 측정기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재택치료시 집중관리군에게는 산소포화도 측정기를 제공하지만, 일반관리군에 속하는 확진자에게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재택치료키트는 2월 7일부터 집중관리군에게만 제공되며, 산소포화도 측정기, 세척용 소독제, 해열제, 체온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스로 건강 관리를 해야 하는 일반관리군 대상자는 재택치료키트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불안이 가중되어 산소포화도 측정기 사용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게 된 이유입니다.

코로나 확진자 지원금 신청

코로나 재택치료 상비약

산소포화도 정상범위

산소포화도 정상범위

산소포화도 정상범위는 95% 이상이며, 이 수치가 95% 미만 상태가 되면 저산소증으로 호흡곤란이나 기타 문제들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의료진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산소포화도 수치상태
95~100%정상 수치
91~94%저산소증 주의 (호흡부전)
81~90%호흡곤란을 동반한 저산소증
80% 이하매우 심한 저산소증

측정한 산소포화도 정상범위를 벗어났거나 평소 수치와 다르다면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합니다.

재택치료 환자는 코로나19 전화상담 병원/의원, 재택치료 의료상담센터를 미리 알아 놓는 것이 좋겠습니다.

👇우리 동네 가까운 코로나 검사/치료 병의원 찾기

코로나 검사 병원 찾기

👇코로나 걸리면 생활지원비 및 유급휴가비용을 지원하고 있으니 놓치지 마세요!

코로나 확진자 지원금 신청

산소포화도 낮을 때 증세

산소포화도 정상범위 수치는 95% 이상이고, 90% 미만이 되면 산소 부족으로 위험 범위이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와 대처가 필요합니다.

우리 몸에 건강한 적혈구가 부족하게 되면 산소 공급에 차질이 생기고 저산소증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뇌와 심장을 비롯한 각종 신체조직에 산소 공급이 부족해지면서 혈압이 높아지고, 심근경색, 뇌경색, 뇌출혈 등의 중증 질환이 발생할 수 있고, 악화되면 호흡곤란으로 생명이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산소포화도 측정기 보는법

산소포화도 측정기 보는법
  • SpO2 : 산소포화도 측정수치
  • PR bpm : 맥박 심장박동 수치
  • PI : 맥박 강도 수치(혈액의 흐름 강도를 확인하는 수치)


①산소포화도 수치 기준

  • 정상 범위 : 95 ~ 100%
  • 호흡 부전 : 90 ~ 94%
  • 나쁨 : 90% 미만

②맥박 수치 기준

맥박 수는 개인의 건강상태와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18~59세 : 60 – 100
  • 60세 이상 : 55 – 90


산소포화도 측정기 사용법


코로나가 완치되기까지 하루에 2회, 아침과 저녁에 1회씩 측정하면서 산소포화도를 측정하면 됩니다.

저산소증을 확인할 수 있는 산소포화도 측정기 사용법이 간단하지만 올바른 수치 결과를 위해서는 주의해야 할 사항이 몇 가지 있습니다.

산소포화도 측정기에 넣는 손가락이 젖어 있거나 매니큐어를 바른 상태에서는 정확한 결과가 나오기 어려우므로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센서에 강한 외부의 밝은 빛이 노출되면 부정확하게 측정될 수 있어 되도록 빛을 차단한 어두운 장소에서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소포화도 측정기 사용법은 손등이 위를 향한 상태에서 검지를 넣고 기기가 측정하는 동안(5~8초) 움직이면 안됩니다.

산소포화도 측정결과가 나오면 산소포화도 정상범위를 확인해서 코로나 중증화 신호에 대해 알아채고 빠른 대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산소포화도 측정기 구매시 유의사항

산소포화도 측정기는 사용 목적에 따라 진단/치료 등 의료목적의 ‘의료기기’, 운동/레저 목적의 ‘공산품’으로 구분되는데 코로나 재택치료를 위해 사용한다면 의료기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의료 목적으로 사용되는 산소포화도 측정기는 식약처에서 인증 및 관리를 하고 있으며 ‘의료기법’에 따라 제조/수입 인증을 받은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의료목적의 산소포화도 측정기 제품 포장에 ‘의료기기’ 표기와 ‘인증번호/모델명’이 표시되어 있어 구매시에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정용 산소포화도 측정기 가격 비교

산소포화도 측정기 사용법, 정상범위, 위험범위 등을 미리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함께 알아보면 유용한 정보🚨

👉신속항원검사 방법, 비용?

👉코로나 확진되면 지원금 받을 수 있나요?

👉재택치료 방법은?

👉재택치료 상비약 리스트는?

👉자가격리 기간, 방법 (가족, 동거인 포함)

error: Content is protected !!